고유한 IP와 장르 녹여낸 제목, '섀도우 갬빗' 온라인 Q&A

판타지풍 잠입 전략 신작
2023년 06월 06일 11시 28분 29초

섀도우 택틱스를 개발하면서 수상 경력을 거머쥔 개발사 미미미 게임즈는 신작 '섀도우 갬빗:저주받은 크루'의 프리뷰 빌드 제공과 함께 간단한 질의응답의 시간을 마련했다.

 

섀도우 갬빗:저주받은 크루는 망자의 카리브해에서 펼쳐지는 저주받은 선원들의 활극을 즐길 수 있는 잠입형 전략 게임이다. 살아있는 영혼을 가진 유령선에 합류해 저주받은 해적단을 이끌고, 초자연적인 힘과 능력을 활용해 전설적인 모데카이 선장의 신비로운 보물을 놓고 플레이어와 적대하는 잔혹한 이단심문의 군대와 맞선다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이번 온라인 질의는 미미미 게임즈의 모리츠 와그너 섀도우 갬빗:저주받은 크루 디자인 책임자가 담당했다.

 


모리츠 와그너 디자인 책임자​

 

왜 제목이 섀도우 갬빗이 되었는지 궁금하다.

게임에 적합한 제목을 찾는 것은 어려운 일이었다. 데스페라도스3와는 달리 섀도우 갬빗:저주받은 크루는 자체 IP이기에 새로운 IP를 나타낼 수 있는 적합한 이름이 필요했다. 목표 중 하나는 전작인 섀도우 택틱스와 유사하게 섀도우라는 이름으로 인지 가능한 아이덴티티를 형성하는 것이었다. 또한 게임 메인 타이틀에는 스텔스 전략이라는 장르를 반영하고 싶었다. 그림자(Shadow)라는 단어는 스텔스와, 전략이란 의미는 갬빗(전략적으로 계산된 움직임/행위로 이득을 취한다는 의미)이라는 단어와 연결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섀도우 갬빗이라는 이름은 매력적인 잠입 경험과 영리한 전략적 사고를 결합한 장르와 게임의 핵심을 잘 전달한다고 생각한다.

 

8명의 캐릭터 중 5명을 이용할 수 있었는데 본편에서 8명을 모두 얻는 시점은 언제쯤인가?

프리뷰 빌드에서는 그렇지만 섀도우 갬빗:저주받은 크루의 정식 버전에서는 저주받은 승무원 8인의 캐릭터를 모두 원하는 순서대로 잠금 해제할 수 있다. 각각의 임무를 시작하기 전 승무원을 자유롭게 선택해 임무로 뛰어들 수 있다.

 

총 스테이지의 수나 플레이타임은?

플레이어가 탐험할 수 있는 10개의 장소 및 섬은 다양한 크기로 준비되어 있다. 게임의 모든 스토리 관련 미션을 완료하려면 25시간 이상이 소요되며 배지, 추가 도전 과제, 캐릭터 사이드 퀘스트 등을 포함해 모든 컨텐츠를 수행하려면 훨씬 더 긴 시간을 플레이하게 될 것이다. 일반적으로 플레이어가 이 장르에 얼마나 경험이 있는가에 따라 달라질 것.

 

사전 베타 빌드에서는 3명 내외의 캐릭터를 활용하는 맵들 위주였는데, 혹시 8인 전원이 참가 가능한 미션도 있는지?

대부분의 경우 미션에서 3명의 캐릭터로 플레이하게 된다. 일부 특수한 경우나 특정 스토리 미션에서는 3명의 캐릭터보다 많거나 적은 캐릭터로 플레이해야 할 수도 있다. 스포일러 방지를 위해 이쯤에서 말을 아끼겠다.

 

전작과 IP는 다르지만 플레이 감성은 비슷하다. 섀도우 갬빗의 차별화 요소는 무엇이라 생각하나.

섀도우 갬빗:저주받은 크루는 저주받은 해적들이 선원으로 등장하는 완전한 오리지널 IP다. 새로운 마법 기술과 비선형적인 미션 접근 방식, 자유로운 캐릭터 선택, 살아있는 유령선을 허브로 삼아 장르를 혁신하고 다음 단계로 발전시키고 있다. 플레이어에게 어느 때보다 더 많은 자유를 제공하며, 수작업으로 제작된 샌드박스 레벨을 통해 더욱 비선형적인 게임 진행을 가능케 했다. 말하는 유령선 레드 말리는 다음 모험을 계획하거나 승무원들과 어울릴 수 있는 허브 역할을 한다.

 

섬을 발견한 후에는 어떤 임무를 수행할지, 다음에 방문할 섬은 어디인지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각 섬은 육지로 나가기 전 다양한 입구와 출구 지점을 선택할 수 있다. 또한 마법 능력을 가진 승무원이라는 아이디어는 우리의 게임 비전과 정말 잘 맞는다고 생각한다. 강력한 개성과 다양한 마법 기술을 가진 선원들을 조합할 수 있어 스텔스 전략 게임의 완벽한 기반이 된다. 다양한 능력을 조합하고, 실험하고, 은밀하게 플레이하거나 더 정면으로 플레이하는 등 나만의 플레이 스타일을 통해 공략하는 재미를 느낄 수 있을 것이다. 미션에 대한 비선형적인 접근 방식 덕에 미션의 복잡성은 유지하면서 접근성을 높일 수 있는 방법도 찾아낼 수 있었다. 베테랑 플레이어는 완벽하게 미션을 완료하기 위해 자유롭게 도전할 수 있고, 초보자도 이전 타이틀에 비해 더 재미있게 게임에 몰입하는 것이 가능하다.

 

현실적인 배경에서 마법이나 판타지 요소가 가미된 해적 배경으로 전환하기로 결정한 이유은 이 장르에서 이전에 시도된 적 없는 멋진 소재이기 때문이다. 둘째로 해적의 분위기가 플레이어의 자유도 향상에 어울린다고 생각했으며 마지막으로 판타지를 완전히 구현하면 캐릭터에 의미 있고 기발한 새로운 메커니즘이나 스킬을 디자인할 수 있는데다 기존 스킬을 변경할 수 있는 자유도가 높아진다. 판타지라는 설정 덕에 장르의 고전적 메커니즘인 퀵세이브 및 퀵로드 메커니즘을 세계관과 내레이션에 포함시킬 수 있었다는 점도 덧붙인다.

 

유령선인 레드 말리는 시간을 조작할 수 있는 힘을 부여하고, 시간을 일시정지하여 전략적 선택을 고려하거나, 여러 캐릭터의 행동을 대기열에 저장하거나, 지나가는 모든 순간의 기억을 캡처하여 상황이 나빠지면 즉시 되돌릴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할 때 캐릭터가 플레이어에게 반응할 수도 있고 무엇보다 메인 플롯과 전반적 내레이션에서 큰 역할을 하고 있다.

 

향후 DLC 등으로 추가 캐릭터나 플레이 모드를 제공할 계획이 있는지 궁금하다.

현재는 섀도우 갬빗:저주받은 크루를 마무리하는 데 전념하고 있다. 우리의 주요 목표는 지금껏 가장 야심차게 준비한 잠입 전략 게임을 출시하는 동시에 플레이어가 첫날부터 원활하고 세련된 경험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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