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크로소프트, 홀로렌즈2 국내 출시...산업 현장 혁신한다

2020년 11월 02일 15시 32분 16초

마이크로소프트가 홀로렌즈2(HoloLens 2)를 국내에 선보이며 혼합현실 기반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 보다 효율적인 온택트(On-tact) 협업을 가능케 한다.

 

홀로렌즈는 세계 최초의 웨어러블 홀로그래픽 컴퓨터로, 스마트폰이나 PC 연결 없이 몰입감 있는 혼합현실(Mixed Reality, MR) 경험을 제공한다. 혼합현실은 현실 공간을 차단하는 가상현실(VR)이나 단순히 가상 정보를 현실 공간에 표시하는 증강현실(AR)을 넘어, 현실 공간에 가상 정보를 더해 상호작용이 가능하다. 홀로렌즈는 혼합현실을 3D 홀로그램으로 구현하고 이를 사용자의 손동작이나 음성으로 자유롭게 조작할 수 있게 해준다.

 

이번에 국내 출시된 홀로렌즈2는 기업용 디바이스로 출시됐다. 전작보다 2배 이상 넓은 시야각, AI가 내장된 심도 센서를 활용한 조작으로 뛰어난 몰입감을 선사한다. 초경량 탄소섬유 소재로 제작해 무게를 줄이고 안면부에 치중돼 있던 무게중심을 뒤로 옮기면서 착용감도 한층 높였다. 홍채인식 기능도 추가해 빠르고 안전하게 기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등 기업에서의 활용성이 강화됐다.

 

특히, AI가 내장된 ‘지능형 엣지 디바이스’로서, 클라우드 애저(Azure)를 통해 홀로그램으로 구현된 작업 내역을 팀원들에게 공유할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대규모 프로젝트나 원거리 협업이 필요한 상황에서 사람들이 같은 정보를 함께 볼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해준다.

 


 

산업 현장에 홀로렌즈2를 적용하면 온택트 협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원격 지원으로 멀리 떨어져 있어도 협업이 가능하며 ▲교육 및 과제 지침을 3D 홀로그램으로 제공함으로써 직원이 새로운 기술을 더 빨리 습득하게 돕는다. 또한 ▲디지털 정보를 물리적 현실 위에 구현해 실제 모델 구축 전 제품 설계나 객실 배치를 시뮬레이션 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업 환경에서 얻은 인사이트를 바로 적용함으로써 운영 효율성도 개선할 수 있다.

 

온택트 협업의 효과는 가시적 성과로 이어진다. 마이크로소프트에 따르면 혼합현실을 도입한 80%의 기업이 태스크포스(TF)팀 간 협업 효율 향상을 경험했다. 또한 혼합현실을 통해 가이드와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생산성은 25% 향상되고 오류는 전무했다고 설명했다. 공장 근로자들에게는 혼합현실 기반 가이드라인을 제공, 복잡한 작업을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역량 강화를 지원함으로써 조직의 경쟁력을 높일 수도 있다.

 

실제로 벤틀리 시스템즈(Bentley Systems)는 대규모 인프라 프로젝트에 홀로렌즈2를 도입했다. 홀로렌즈2를 활용해 건축설계와 같은 모양의 4D 모델을 시각화해주는 애플리케이션 ‘싱크로XR(SYNCHRO XR)’을 개발하여 시공 진행 상황, 잠재적 현장 위험 및 안전 요구사항에 관련된 통찰력을 기반으로 프로젝트를 관리한다. 뿐만 아니라, 애저에 진행 상황과 관련된 최신 정보를 실시간 업데이트함으로써 모든 사람들이 동일한 정보를 공유 받을 수 있도록 해준다.

 

석유업체 쉐브론(Chevron)은 홀로렌즈와 다이나믹스 365 리모트 어시스트를 통해 대면 접촉을 없애고 버튼 하나로 매뉴얼, 도면 등 데이터를 공유하는 등 효율적인 비대면 협업 기반을 마련했다. 예를 들어 재택 근무중인 전문가의 컴퓨터 모니터를 통해 홀로렌즈를 착용중인 현장 직원의 상황을 공유하면, 전문가가 직원에게 단계별 안내를 제공해 문제를 해결했다. 또한 직원들은 잠재적 문제를 신속하게 파악하고 해결을 위한 데이터시트, 배관 및 계측 다이어그램 등 문서를 현장에서 바로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마이크로소프트는 국내외 폭넓은 생태계 구축을 위한 고객사 및 파트너사와 협력을 강화하고 있다. 홀로렌즈2 디바이스를 각 기업군 시나리오에 맞게 접목시키거나, 이를 활용한 새로운 솔루션을 개발해 산업 전반 업무 혁신 가능성도 커진다.

 

국내에서는 충북테크노파크가 가스안전 설비의 제어와 시뮬레이션을 위하여 홀로렌즈 기술을 활용한 가상모형 프로젝트에 적용하고 추후 실제 가스설비에 적용 계획 예정이다. 산업용 AR 솔루션 기업 버넥트(Virnect)는 홀로렌즈2를 기반으로 AR 차량 수리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고객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온라인으로 진행된 이번 간담회에서 제조업을 위한 스마트팩토리 솔루션과 연계된 솔루션을 에스피테크놀러지(SPTek)에서 선보였으며 영상관제 솔루션을 제공하는 이노뎁(Innodep)에서는 3D지도와 함께 원격관제 솔루션을 소개하였다. 글로벌 솔루션 업체인 PTC에서는 고객 엔터프라이즈 시스템과 연계된 MR 콘텐츠를 쉽게 제작하여, 홀로렌즈를 포함한 멀티 디바이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뷰포리아(Vuforia) 솔루션을 선보였다.

 

한국마이크로소프트 이지은 대표는 “우리가 지금 살고 있는 인텔리전트 엣지와 인텔리전트 클라우드 시대에 혼합 현실과 인공지능을 더하고, 새로운 수준의 애플리케이션을 통합한다면 뉴 노멀 시대의 새로운 비즈니스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 이라며, “이동이 제한되고 대면 접촉이 어려운 시기인 만큼 홀로렌즈2를 통해 원활한 업무와 교육을 지원하고, 생산성 향상에 기여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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