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프트업 유형석 디렉터, “니케와 니어 콜라보는 오랜 꿈이었다”

미니게임·UI·이야기 전반에 힘쓴 대규모 콜라보
2023년 09월 01일 08시 53분 24초

시프트업은 1일 '승리의 여신:니케'와 '니어:오토마타'의 콜라보레이션을 앞두고 미디어와 인터뷰를 진행했다.

 

이번 대규모 콜라보레이션은 스퀘어 에닉스의 액션 RPG이며 매력적인 세계관과 캐릭터, 깊이를 더하는 배경 음악 등으로 호평을 얻었다. 이에 따라 1일부터 승리의 여신:니케에서는 니어:오토마타의 대인기 캐릭터이자 주인공이기도 한 2B와 A2, 그리고 기계생명체 파스칼이 등장한다. 요르하 2호 B형 안드로이드 2B, A형 2호 A2는 기계생명체 처단을 목표로 하는 요르하 부대 소속이며 파스칼은 기계생명체임에도 평화를 사랑하는 온화한 캐릭터로 인류 승리를 위해 니케들과 협력할 예정이다. 두 게임 모두 기계생명체의 침투로 지상을 잃은 인류가 지상을 탈환하고자 안드로이드 병사를 내세워 싸운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기도 하다.

 

이번 미디어 인터뷰는 시프트업의 유형석 디렉터와 정재성 시나리오 팀장이 참여했다. 두 명 모두 질의에 답한 경우 성으로 구분해 답변을 기입했다.

 


좌측부터 시프트업의 유형석 디렉터, 정재성 시나리오 팀장​

 

니어:오토마타와의 콜라보레이션 추진 이유에 대해 듣고 싶다.

유: 니어:오토마타는 세계관부터 승리의 여신:니케 개발에 영감을 준 게임이기에 언젠가 꼭 콜라보를 하고 싶다는 마음을 갖고 있었다. 디렉터뿐만 아니라 개발팀의 많은 구성원이 같은 마음이었다. 니어 시리즈의 팬인 만큼 니어:오토마타와의 콜라보를 오래 꿈꿔와 이번 콜라보를 진행하게 되어 매우 기쁘고 영광스럽다.

 

정: 승리의 여신:니케 초기 개발 당시부터 꿈꾸던 것이 있었다. 스스로의 짧은 게임 플레이 역사상 좋은 의미로 충격 그 자체였던 니어:오토마타와의 콜라보였다. 개발 도중 입버릇처럼 하던 말은 "아, 오토마타랑 콜라보 하고 싶다."였을 정도로 염원하고 염원했는데 드디어 이루게 되어 매우 기쁘다. 앞으로도 이어질 본인의 게임 개발 역사상 가장 기억에 남는 일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니어 콜라보레이션 컨텐츠를 소개해달라.

니어 오토마타의 인기 캐릭터인 2B, A2, 파스칼이 플레이어블 캐릭터로 준비되어 있다. 또 플레이어블 캐릭터는 아니지만 9S가 이벤트 스토리에 함께 등장한다. 3D 필드와 전투 등 다양한 곳에서 니어:오토마타의 향기를 느낄 수 있도록 준비했고 미니게임 또한 해킹을 컨셉으로 준비했다. 단순한 캐릭터 콜라보레이션이 아닌 다양한 콜라보 요소를 준비해 니어:오토마타를 플레이했던 경험과 추억을 느낄 수 있도록 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니어 콜라보레이션 제작 과정에서 신경 쓴 부분은?

유: 승리의 여신:니케의 대규모 이벤트는 항상 다양한 재미 요소를 준비하려고 노력하지만, 이번 니어:오토마타 콜라보레이션에서 해킹 미니게임과 UI는 특히 신경 써서 제작했다. 니어:오타마타의 UI는 게임의 특징적인 부분이므로 그 느낌을 재현하려 노력했다. 해킹 미니게임의 경우 원작에서부터 내러티브와 스토리에 엮인 소재이기 때문에 이번 콜라보레이션 이벤트에서도 그 감동을 재현하고 싶었다.

 

정: 이야기에 심혈을 기울였다. 승리의 여신:니케와 니어:오토마타는 주제 의식이나 이야기의 전반적인 분위기, 세계관 측면에서 흡사한 점이 많다. 본인 또한 니어 시리즈의 오랜, 열렬한 팬으로서 그 특유의 이야기 분위기를 너무나 사랑하고 영향도 많이 받았다. 수없이 많은 영감을 안겨준 기념비와도 같은 게임이기에 그 무겁고도 진중한 분위기의 이야기를 이번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녹여내는 것에 집중했다.

 

니어 오토마타 콜라보 시나리오 분량은 어느 정도 되는지?

크리스마스, 여름 등과 같은 대형 이벤트 기준으로 작성됐다. 1부, 2부로 구성되어 있으니 적지 않은 분량이다. 니어:오토마타의 팬들이 본다면 눈치챌 수 있을 전개도 있으니 많은 기대 부탁드린다.

 

시나리오에서 플레이어가 가장 집중해줬으면 하는 부분은?

승리의 여신:니케와 니어:오토마타의 공통된 주제를 어떤 식으로 풀어냈는지 봐주시면 좋겠다. 또한 니어:오토마타의 팬들이 본다면 '어, 이거…?'라고 느낄만한 부분도 있다.

 


 


좌측부터 파스칼, 2B, A2

 

이번 콜라보 스토리는 여름 2차 이벤트처럼 풀더빙으로 제공되나?

아쉽게도 스토리 더빙은 지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전투와 로비 등에서 원작 캐릭터의 목소리를 들어볼 수 있다.

 

이번 컨텐츠를 소화할 수 있는 니케 육성도는 어느 정도인가?

콜라보 이벤트 기간 동안 출석부와 풀 버스트 데이, 협동작전 등 다양한 방법으로 성장을 지원한다. 기간 내에 꾸준히 플레이한다면 신규 지휘관 분들도 무리 없이 클리어 하실 수 있다.


이번 이벤트를 통해 복귀자나 신규 유입은 얼마나 될 것으로 기대하는지 들려달라.

물론 많은 지휘관 분들께서 찾아주시면 좋겠다. 하지만 좋은 컨텐츠와 경험을 만드는 데 집중하면, 승리의 여신:니케를 사랑해주시는 분들도 자연스레 늘어날 것이라 믿고 있다. 따라서, 니어:오토마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어떤 이벤트와 경험을 제공할 것인지에 집중하여 개발해왔고 마케팅 측면의 목표는 생각하고 있지 않다. 또 장기적으로 안정적인 서비스도 제공하여 지휘관 분들이 좋은 플레이 경험을 얻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니어 콜라보레이션을 기다리는 팬들에게 한 마디 부탁드린다.

니어:오토마타의 팬들에게도, 승리의 여신:니케의 팬들에게도 멋진 콜라보레이션 경험을 제공하고 싶었다. 열심히 최선을 다해 준비했으니 이벤트를 재밌게 즐겨주시면 좋겠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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