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램퍼스 김지인 대표, 'BTS 쿠킹온'은 글로벌 팬과 캐주얼 게이머 전부 노려

포토카드는 게임 플레이만으로 획득 가능
2024년 08월 06일 09시 00분 00초

컴투스는 오는 7일 출시 예정인 신작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 'BTS 쿠킹온:타이니탄 레스토랑'을 주제로 미디어 사전 인터뷰를 진행했다.

 

BTS 쿠킹온:타이니탄 레스토랑은 컴투스가 서비스하고 그램퍼스가 개발하는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이다. 쿠킹어드벤처, 마이리틀셰프 등 요리 시뮬레이션 게임으로 글로벌 누적 3,300만 다운로드를 달성한 그램퍼스 10년간의 개발력과 방탄소년단 캐릭터인 타이니탄이 접목돼 글로벌 게임팬과 K-POP 팬덤으로부터 큰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번 인터뷰에는 그램퍼스 김지인 대표, 손지원 PD가 참여해 질의에 답했다.

 


좌측부터 그램퍼스 손지원 PD, 김지인 대표

 

- 게임성 측면에서 BTS 쿠킹온:타이니탄 레스토랑의 전작인 마이리틀셰프와의 차별점과 BTS 쿠킹온만의 지향점은 무엇인지?

김지인 대표(이하 김): 그램퍼스를 알릴 수 있었던 게임이 마이리틀셰프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께서 그 질문을 하신다. 가장 큰 차이점은 게임의 메인인 요리 플레이의 방식 자체가 드래그 앤 드롭(Drag&Drop)에서 간단한 터치 방식으로 바뀌었다는 점이다. 결론적으로는 더 다양한 캐주얼팬들과의 호흡을 하기 위해서 수 차례의 테스트를 통해 게임이 더욱 쉽게 바뀌었다.

 

또한, 기존에는 없었던 타이니탄 포토카드 기능과 무대를 직접 꾸미고 음원을 모으는 다양한 콜렉팅 요소도 차별화 포인트라고 할 수 있다. BTS 쿠킹온은 우리가 해석한 시나리오와 다양한 요소를 통해 글로벌 팬덤과 하나가 되는 게임을 만들려고 했으며, 팬덤이 아닌 캐주얼 게이머들에게도 가볍게 즐기며 내 폰에서 오랫동안 간직하는, 사랑스럽고 귀여운 시뮬레이션 게임이 될 수 있도록 만들었다.

 

- BTS IP를 활용한 게임이면서도 타이니탄을 내세운 첫 게임이기도 하다. 게임 속에서 타이니탄과 요리와의 연계는 어떤식으로 이루어지며, 타이니탄은 어떤 방식으로 만나볼 수 있는지?

손지원 PD(이하 손): 개발 초기에 요리와 타이니탄 캐릭터의 직접적인 연계를 다방면으로 시도했었다. 그러다보니 플레이에 있어 타이니탄의 능력에 의존을 하게 되는 부분이 생기고, 또 전체적인 게임 밸런스에도 영향을 끼치는 부분도 있었다. 결과적으로 현재는 오로지 유저의 실력에 따라 결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타이니탄과 게임 플레이의 연계는 의도적으로 배제했다. 다만, 플레이 성과에 따라 타이니탄이 포인트를 획득하고, 이 포인트로 다시 포토카드를 획득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

 

 

 

- BTS 쿠킹온:타이니탄 레스토랑의 주요 타겟층은 누구며, 이를 공략하기 위해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김: 1차 타깃층은 아티스트의 글로벌 팬덤이며, 2차 타깃층은 캐주얼 시뮬레이션 게임을 즐겨하는 글로벌 게이머들이다. 초기 론칭 때는 아티스트의 팬분들을 게임으로 진입시키기 위한 전략으로 다양한 이벤트 등이 펼쳐지며, 이후 캐주얼 유저들에게 안정적인 서비스를 알리고 소구하기 위한 온라인 프로모션도 곧바로 함께 이뤄질 예정이다.

 

손: 게임 개발 과정에서 우리는 진정성을 가지고 프로젝트에 임했다. 초기 단계부터 방탄소년단에 대한 깊은 이해와 애정을 갖춘 기획자를 중심으로 팀을 구성했으며 컴투스 사내 테스트에서도 내부 팬 분들의 피드백을 적극적으로 수용함으로써 다양한 시각에서 게임을 점검하고 개선하는 데 집중했다. 주요 공략층 중 하나인 캐주얼 시뮬레이션 팬층이 게임 자체로서 즐길 수 있도록 기존 IP 게임과는 다르게 게임성을 강화하는 부분도 중요했다.

 

- 론칭 스펙(도시 및 요리 숫자, 전반적인 볼륨)과 앞으로의 업데이트 계획이 궁금하다.

손: 그랜드 오픈과 동시에 론칭 스펙은 4개의 도시(서울, 뉴욕, 발리, 파리)와 타이니탄 페스티벌, 시즌 레스토랑, 셰프 챌린지까지 18개의 레스토랑으로 오픈하게 된다. 물론 준비가 되고 있는 콘텐츠나 시스템적인 업데이트 분량은 그 수준을 상회한다. 포토카드 바인더는 3종으로, 방탄소년단 음원 테마인 Butter와 비음원 테마 셰프, 시즌 테마인 유람선 선원이 준비되어 있다.

 

도시와 타이니탄 페스티벌, 시즌 레스토랑과 포토카드 바인더는 매 정규 업데이트 마다 순차적으로 추가되며, 유저들이 모은 포토카드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다양한 활용 방안을 고민 중이다. 유저들이 모은 포토카드를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게끔 다양한 활용 방안을 고민 중이며, 클럽 활성화를 위해 클럽 구성원들과 함께 즐길 수 있는 이벤트와 다양한 콘텐츠를 계획하고 있다.

 

 

 

- BTS 쿠킹온:타이니탄 레스토랑의 목표는 무엇인가?

김: 타이니탄 레스토랑의 첫 번째 레스토랑, 첫 번째 메뉴가 비빔밥이다. 방탄소년단이 연습생 시절부터 즐겨 먹은 것으로 알려진 메뉴를 모티브로 삼았다. 비빔밥은 다양한 재료들이 한 그릇에 담겨 아름답게 섞이는 최고의 한식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최근 K-Food의 흐름으로 글로벌 시장에서 큰 인기를 누리고 있는 음식이기도 하다. 우리의 게임도 비빔밥처럼 다양한 재료들이 아름답게 섞여, 캐주얼 게이머와 방탄소년단 글로벌 팬 등 모든 사람들이 즐길 수 있고, 만족할 수 있는 그런 게임이 되었으면 한다. 또한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있는 캐주얼 시뮬레이션으로 자리잡을 수 있기를 바란다.

 

- butter 무대를 꾸며보자는 부분이 있는데 출시 단계에서 butter만 제공하는 것인지, 추후 BTS의 또 다른 곡을 추가하는지 알고 싶다.

김: 출시시점에는 Butter가 수록되며, 이후 비정기적으로 방탄소년단의 곡들이 공개될 예정이다. 현재 10여 곡이 준비돼 있고, 더 많은 음원을 추가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방탄소년단 캐릭터인 타이니탄을 내세운 공식 게임인 만큼 다양한 음원이 게임 안에서 흘러나올 수 있도록 할 것이다.

 

 

 

- 주인공은 신인 셰프로 언급됐는데 BTS 타이니탄들은 게임 내에서 어떤 역할을 맡나?

김: 타이니탄은 방탄소년단 일곱 멤버들을 귀엽게 형상화한 캐릭터로, 방탄소년단의 제2의 자아가 발현해 캐릭터가 되었다는 콘셉트 하에, 매직 도어(Magic Door)를 통해 현실 세계를 넘나든다는 설정이다. BTS 쿠킹온에서는 음악과 댄스 이외에 맛있는 요리를 통해 그 음식을 만들고 먹는 사람들에게 행복을 전달해 주는 존재로 등장한다.

 

맛있는 음식과 같이 그 음식을 먹는 사람들 그리고 다양한 희노애락 포인트에 등장해 게임 속 세상을 더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우리들 주위에서도 어느 순간 만나게 될 타이니탄을 기대해봐도 좋을 것 같다.

 

- 게임 내 포토카드를 얻는 방식은 무엇인가? 인게임 플레이로 얼만큼 수급할 수 있는지?

손: 포토카드는 게임 플레이를 독려하고 팬들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역할로 설계하였다. 따라서 모든 포토카드는 게임 플레이 만으로 획득할 수 있다. 단, 시즌 바인더의 경우 한정기간에 접속 해야만 수집할 수 있다.

 

- 장기적인 운영에 적합한 BM을 마련한 것이 있나? 있다면 어떤 구조인가?

김: 전체적으로는 시뮬레이션 게임뿐 아니라 캐주얼 게임에서 만날 수 있는 BM 구조가 적용 되어있다. 시즌패스와 함께 게임 진행을 도와주는 서포팅 상품 등이 구성돼 있으며, 광고 수익 모델도 함께 전개할 예정이다. 단기적으로는 방탄소년단 캐릭터인 타이니탄의 지적재산권을 사용하고 있는만큼 글로벌 아티스트 팬덤의 유입을 예상하고 있으며, 중장기적으로는 장르의 특성을 고려해서 캐주얼 게이머들의 유입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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