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자는 본선 진출, 패자는 그대로 탈락

MSI 플레이 인 스테이지 최종전 경기 분석
2024년 05월 05일 15시 29분 49초

패자전에서 PSG과 GAM이 승리하며 두 팀이 최종전에 진출했다. EST와 LLL은 아쉽게 경기에서 패하며 올 시즌 MSI를 마무리 짓게 됐다. 

 

PSG와 EST의 경기는 예상대로 PSG가 압도적인 경기를 펼치며 완승으로 경기를 끝냈다. 반면 LLL과 GAM의 경기는 예상과 달리 GAM이 2세트와 3세트에서 내리 승리하며 최종전으로 향하게 되었는데, LLL의 경우 충분히 승리할 수 있었던 경기였음에도 2세트에서 역전패를 당한 것이 상당히 뼈 아팠을 듯 보인다.

 

반면 GAM은 2군에서 콜업시킨 선수들의 경기력이 올라오며 점점 나아지는 모습을 보이더니 3세트에서는 LLL을 압살하며 2대 1 승리를 만들어냈다. 

 

금일은 A조와 B조의 최종전이 펼쳐진다. 승리한 팀은 그대로 브래킷 스테이지로 진출하며 패배한 팀은 MSI에서 탈락한다. 

 

A조 최종전 : FLY 대 PSG

 

- FLY 전력 분석 

 

FLY은 T1과의 경기에서 압도적인 전력차로 패하며 많은 문제점들이 노출됐다. 물론 T1이 지난 첫 경기에서 보여준 실망스러운 플레이로 인해 한층 경기력을 상승시킨 것도 대패의 원인이겠지만, 그만큼 FLY의 전력이 불안하다는 것 또한 간과할 수 없다.

 

비록 1경기에서 FLY가 PSG에게 승리를 하기는 했지만 이러한 승자전 대패가 어느 정도 분위기에영향을 끼칠 가능성도 있다. 특히나 이번 경기에서는 PSG가 약점을 끈질기게 물고 늘어질 가능성이 높은 만큼 부족한 부분의 보완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PSG 전력 분석 

 

직전 경기에서 EST에게 큰 격차로 승리하기는 했지만 EST 자체가 워낙 전력이 약한 팀이고 PSG와 전력 차이도 심했던 만큼 사실상 이 경기는 전력을 평가하는 데 있어 큰 도움이 되지 않는다.

 

그보다는 FLY가 T1에게 완패했다는 점이 PSG에게는 더 긍정적이다. 이 경기를 통해 FLY의 공략법을 어느 발견할 수 있다면 이번 경기에서 상당한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다만 메이플의 부진과 더불어 선수들의 폼이 아직 제 궤도에 오르지 않은 것은 분명하며, 객관적인 전력상으로도 분명 FLY가 PSG보다는 전력이 높은 것이 사실이다. 그러한 만큼 최종전에서도 승리는 장담하기 어렵다.

 

다만 이번에는 무기력하게 패배할 것 같지는 않다. 첫 경기에서는 정보가 없었지만 이번에는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 실제 전력 분석

 

지난 1경기에서도 확인된 부분이지만 두 팀 간의 전력 차이는 크지 않다. 다만 이것이 차이가 아예 없다는 말은 아니다. 분명 FLY가 어느 정도의 전력적인 우위를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첫 세트에서 승리한 것을 제외하면 2세트와 3세트에서는 PSG가 무기력하게 패한 것도 맞다.

 

비록 T1과의 경기에서 완패를 당하기는 했지만 FLY의 경기력이 떨어진 것도 아니다. 그만큼 이 경기에서 승리할 가능성도 높다. 

 

특히나 현재 가장 중요한 미드 라인에 있어 FLY가 PSG보다 안정감이 높다는 것은 분명 긍정적인 부분이고, 라인 스왑 역시 FLY가 밀리는 느낌도 없었다. 

 

다만 코인이 하나 있는 것과 없는 것의 차이는 상당히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러한 이유로 인해 PSG가 1경기보다 훨씬 끈질기게 경기에 임할 것으로 생각된다. 

 

그러한 만큼이나 이 경기는 생각보다 많은 킬이 나오는 경기가 될 것으로 예상되며, 어느 한쪽이 압도하기보다는 접전 양상으로 흘러갈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그럼에도 양 팀간의 전력과 리그 간 격차, 그리고 최근 PSG가 국제 대회에서 좋은 성적을 거두지 못했다는 것을 생각할 때 FLY의 승리 가능성이 더 클 수밖에 없다. 2대 1 스코어 정도로 FLY가 승리하는 그림이 그려지는 경기다. 

 

B조 최종전 : FNC 대 GAM

 

- FNC 전력 분석

 

지난 TES전에서 FNC는 생각한 것보다는 좋은 경기력을 보였다. 3세트에서 믿었던 휴머노이드가 무너지며 급격하게 승기를 내준 것은 아쉽지만 전반적으로 폼이 나쁘지 않았다. 

 

2세트에서는 TES에게 압승을 거뒀고, 1세트 또한 아쉽게 패했다. 결과적으로 TES에게 지기는 했지만 충분히 본선에 진출할 수 있는 전력으로 평가된다. 

 

다만 상체에 비해 하체의 힘이 다소 약하다 보니 본선에 진출해도 좋은 성적을 기대하기는 어려워 보인다. 

 


 

- GAM 전력 분석 

 

예상을 뒤엎고 패자전 경기에서 승리한 GAM은 승부 조작 여파로 인해 신예 선수들이 대거 기용된 상황에서도 결국 최종전까지 올라왔다. 

 

고무적인 부분은 1경기에서 무력한 모습을 보였던 이모나 이지 러브 등 신예 선수들이 경기를 치루면서 상당한 경험치를 먹었다는 부분이다. 

 

실제로 1경기에서 보여주었던 모습과 LLL과의 경기에서 보여준 모습에 상당한 차이가 느껴질 정도로 짧은 시간에 기대 이상의 성장을 했다. 그 결과가 패자전의 승리로 이어졌고, 이는 이번 경기에서도 어느 정도 영향을 미칠 전망이다.

 


 

- 실제 경기 분석

 

이 경기는 FNC이 승리할 수밖에 없는 경기다. 다만 지난 1경기와 같이 일방적으로 GAM이 학살당하는 양상은 나오지 않을 것 같다는 점이 조금 다른 부분이 아닐까 싶다. 

 

FNC의 전력은 1경기 당시와 별반 차이가 없다. 그러한 만큼 이 경기에서도 별다른 차이 없이 비슷한 양상을 보일 가능성이 높다.

 

반면 GAM은 앞서 언급했듯이 신예 선수들이 조금 더 강해졌다. 물론 경기 결과를 바꿀 정도까지는 아닐지라도 적어도 무기력하게 무너지지는 않을 정도까지는 올라온 상태다.

 

여기에 GAM의 경우 LLL과의 경기를 통해 자신들의 플레이가 조금 더 긍정적인 결과를 낼 수 있는 방향성을 어느 정도 찾은 느낌이다. 그러한 만큼이나 이번 경기에서는 보다 능동적인 형태의 플레이를 할 가능성이 높다.

 

결과적으로 이 경기는 1차전처럼 많은 킬이 나올 가능성이 높으며, 아울러 GAM이 경기에서 패배하더라도 지난 경기처럼 무기력하게 패하는 모습은 나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그럼에도 어쨌든 승리는 FNC의 몫일 수밖에 없고, GAM이 한 세트라도 가져가는 일 또한 없을 것으로 생각된다.​ 

김은태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