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치2에서도 놀랄만큼 매끄럽다, '프래그마타 데모'

휴대 모드에서도 프레임 확보 원활
2026년 02월 07일 13시 55분 55초

어른과 아이, 위험한 상황 속에서 드라마틱한 이야기와 가족애를 자아내기 위해 창작물에서 자주 차용하는 구도다. 캡콤의 완전 신작 타이틀 '프래그마타' 또한 이런 구도를 택했다.

 

독특한 해킹 요소와 통쾌함이 가미된 신감각 SF 액션 어드벤처를 표방하는 프래그마타는 머지않은 미래에 주인공 휴와 안드로이드 소녀 다이애나가 차가운 달 기지를 탈출하기 위해 서로 힘을 합쳐 나가는 이야기를 다뤘다. 정말 전형적인 구도와 상황을 활용한 이야기지만 전형적이고 왕도적인 것은 반대로 잘 먹히는 이야기라는 말이기도 하다. 프래그마타는 짧은 데모판으로도 이 둘의 관계를 흐뭇한 마음으로 지켜보게 만든다.

 

지난 5일 닌텐도 파트너 다이렉트를 통해 추가로 데모가 배포되어 닌텐도 스위치2에서도 타 기종에 먼저 풀린 프래그마타 데모를 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휴대 모드와 독 모드, 그리고 PC와의 차이를 확인해봤다.

 

 

 

■ 해킹과 조합된 액션이 의외로 쾌적

 

독특함을 강조하면서 출시되는 게임들이 늘 좋았던 것은 아니고, 거기다 총을 들고 싸우는 슈팅 액션 게임이라는 속도감 있는 장르에서 직접 조작하는 해킹을 접목시킨 액션이라니 그 템포에 대한 불안감도 있었다. 하지만 약 10분 내외의 분량으로 체험해본 프래그마타는 생각보다 스피디한 방식으로 진행됐다.

 

물론 매번 해킹을 선행해야 적들에게 제대로 피해를 입힐 수 있어 계속 반복되는 패턴이 있기는 하지만, 대충 빠르게 해킹으로 적의 장갑을 개방해 약점을 드러내기만 할 것인지 해킹으로 가능한 많은 길과 노드를 돌파해서 더 많은 피해를 입히고 부가적인 효과도 노릴 것인지를 매 순간 빠르게 판단하고 조작해야 한다는 점에서 나름 속도감과 긴장감을 느낄 수 있었다. 게다가 기본 총기를 제외하면 모든 총기가 적은 탄약을 소진하는 순간 파괴되는 방식이다. 꽤 오랜만에 보는 시스템인데, 이 요소 때문에 게임의 긴장감이 더 느는 느낌이다.

 

 

 

해킹에 대한 조작감에도 우려가 있었지만 이쪽 역시 의외로 괜찮은 조작감을 보여줬다. 개인적으론 게임패드가 더 해킹과 병행하는 플레이를 즐기기 쉽다고 느꼈다. 게임패드의 경우 LT, RT로 사격을 하고 우측의 버튼 네 개로 해킹을 진행해서 직관적인 해킹 수행이 가능하다.

 

키보드와 마우스 조합으로는 기본 설정이 마우스 왼쪽 버튼을 누르고 있어야 해킹이 진행되고 이후 마우스를 움직이는 방식으로 해킹을 진행해야 한다는 차이가 있다. 물론 옵션이나 해킹 노드에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의 강약도 조절할 수 있긴 하나 기본 상태에선 게임패드가 더 편하게 느껴졌다.

 

 

 

■ 독 모드와 휴대 모드 모두 원활

 

닌텐도 스위치2로는 2회차를 플레이했다. 처음에는 독 모드로 플레이했고, 다음으로 새 무기와 기능이 개방된 2회차를 휴대 모드로 플레이해봤다. 플레이 환경은 독 모드에서 프로콘2를 이용했다는 것, 휴대 모드에선 기본 조이콘을 활용했다는 것 정도의 차이가 있다. 휴대 모드의 경우 거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직접 들고 플레이하는 것이 기준이다.

 

먼저 독 모드는 그래픽 품질도 PC 버전과 아주 큰 차이를 느끼기 힘들었다. 아무래도 디테일한 차이는 있고 PC와 독 모드의 스크린샷을 동시에 두면 분명 상대적으로 텍스쳐 퀄리티, 광원 활용 등에서 밀리기는 하나, 육안으로 직접 플레이하는 동안에는 그런 품질 차이가 아주 크게 다가오지는 않는 편이다. 또, 프레임 또한 안정적으로 뽑혀 최적화가 잘 이루어졌다고 느꼈다.

 


 


여기까진 전부 독 모드에서 플레이한 부분이다

 

휴대 모드의 경우는 확실히 독 모드에 비해 비주얼 차이를 체감할 수 있다. 급격하게 떨어지는 것은 아니나 확실히 느낄 정도의 차이는 있었다. 컷신의 경우는 동적인 장면이 적을 때 안정적인 느낌이었고, 플레이 경험에 직결되는 프레임은 예상보다 훨씬 안정적으로 확보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독 모드와 휴대 모드 모두 원활한 플레이가 가능하다.

 

한편, 캡콤의 독특하면서도 액션의 속도감을 즐길 수 있는 완전 신작 타이틀 프래그마타는 오는 4월 24일 정식 출시될 예정이다.​ 

 


휴대 모드

 


PC 버전

 


 


PC 버전

 

 

휴대 모드도 이런 장면에서는 실제 플레이 시 퀄리티가 나쁘지 않다

 


휴대 모드 스크린샷

 


PC 버전 스크린샷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