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1위 엔씨소프트

2021년 05월 17일 14시 15분 22초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2021년 5월 빅데이터 분석결과, 1위 엔씨소프트 2위 넷마블 3위 펄어비스 순으로 분석되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게임 상장기업 33개에 대한 브랜드 빅데이터 평판분석을 하였다. 2021년 4월 17일부터 2021년 5월 17일까지의 국내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5,757,303개를 분석하였다. 지난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911,299개와 비교하면 3.13% 줄어들었다.

 

브랜드에 대한 평판은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들의 활동 빅데이터를 참여가치, 소통가치, 소셜가치, 시장가치, 재무가치로 나누게 된다.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지수는 참여지수, 소통지수, 커뮤니티지수, 사회공헌지수, 시장지수로 분석하였다.

 

브랜드평판지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습관이 브랜드 소비에 큰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찾아내서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만들어진 지표로 브랜드에 대한 긍부정 평가, 미디어 관심도, 소비자의 참여와 소통량, 소셜에서의 대화량, 사회에 대한 공헌도, 시장의 평가로 측정된다.

 

2021년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30위 순위는 엔씨소프트, 넷마블, 펄어비스, 컴투스, 골프존, 데브시스터즈, 썸에이지, 위메이드, 웹젠, 게임빌, 네오위즈, 더블유게임즈, 넵튠, 엠게임, SNK, 베스파, 조이시티, 한빛소프트, 넥슨지티, 액션스퀘어, 미투온, 선데이토즈, 넷게임즈, 조이맥스, 드래곤플라이, 룽투코리아, 플레이위드, COWON, 바른손이앤에이, 액토즈소프트 순으로 분석되었다.

 


 

1위,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참여지수 634,279 소통지수 666,591 커뮤니티지수 679,984 사회공헌지수 164,712 시장지수 6,610,750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8,756,316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8,985,684와 비교하면 2.55% 하락했다.

 

2위, 넷마블 브랜드는 참여지수 897,215 소통지수 1,004,214 커뮤니티지수 384,057 사회공헌지수 325,631 시장지수 3,971,096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6,582,212로 분석되었다. 지난 4 브랜드평판지수 6,591,461과 비교하면 0.14% 하락했다.

 

3위, 펄어비스 브랜드는 참여지수 325,370 소통지수 222,421 커뮤니티지수 149,971 사회공헌지수 87,909 시장지수 1,357,929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143,601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2,403,485와 비교하면 10.81% 하락했다.

 

4위, 골프존 브랜드는 참여지수 549,452 소통지수 490,458 커뮤니티지수 202,796 사회공헌지수 134,506 시장지수 630,789이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2,008,000으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669,228과 비교하면 20.30% 상승했다.

 

5위, 데브시스터즈 브랜드는 참여지수 293,337 소통지수 497,711 커뮤니티지수 395,479 사회공헌지수 78,021 시장지수 245,134가 되면서 브랜드평판지수 1,509,682로 분석되었다. 지난 4월 브랜드평판지수 1,531,815와 비교하면 1.44% 하락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 구창환 소장은 "2021년 5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평판 분석결과, 엔씨소프트 브랜드가 1위를 기록했다. 엔씨소프트 브랜드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소프트웨어 개발과 공급이 주요 사업이다.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프로야구 H2' 등이 주요 게임이다. 엔씨다이노스를 통해 프로야구단을 운영한다. 모바일 게임 '리니지M'과 '리니지2M'은 서비스 시작 이후 꾸준히 앱마켓 매출 순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라고 브랜드평판 분석했다.

 

이어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카테고리를 분석해보니 지난 4월 게임 상장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36,911,299개와 비교하면 3.13% 줄어들었다. 세부 분석을 보면 브랜드소비 22.97% 하락, 브랜드소통 12.75% 상승, 브랜드확산 61.43% 상승, 브랜드 공헌 26.55% 상승, 브랜드 시장 9.80% 하락했다"라고 평판 분석했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국내 브랜드의 평판지수를 매달 측정하여 브랜드 평판지수의 변화량을 발표하고 있다. 게임기업 브랜드 평판지수는 2021년 4월 17일부터 2021년 5월 17일까지의 33개 게임기업 브랜드 빅데이터 분석 결과이다.

 

이번에 브랜드평판 분석한 게임기업은 엔씨소프트, 넷마블, 데브시스터즈, 펄어비스, 컴투스, 웹젠, 골프존, 썸에이지, 위메이드, 더블유게임즈, 넵튠, SNK, 엠게임, 한빛소프트, 네오위즈, 베스파, 게임빌, 넷게임즈, 넥슨지티, 조이시티, 선데이토즈, 룽투코리아, 조이맥스, 액션스퀘어, 플레이위드, 미투온, 미투젠, 바른손이앤에이, 드래곤플라이, 액토즈소프트, 베노홀딩스, COWON, 아이톡시 이다.​ 

 


 

조건희 / desk@gameshot.net | 보도자료 desk@gameshot.net




알립니다

창간 24주년 퀴즈 이벤트 당첨자

창간 24주년 축전 이벤트 당첨자